현재 강남에 있는 서울고속버스터미널과 센트럴시티 터미널 그리고 구의동에 있는 동서울 터미널을 비롯해 전국 대부분의 고속버스터미널의 버스표는 코버스 (http://www.kobus.co.kr ) 또는 이지티켓에서 인터넷 예매 및 예약이 가능하다.



<코버스에서 고속버스 승차권예매 및 예약 하기>

코버스 홈페이지에서 승차권 예약을 할 수 있다.출발지,도착지 선택에서 강남고속버스터미널은 서울경부[010]를 선택하면 된다.등급은 일반고속,우등고속,심야우등,심야고속으로 나뉜다.


일반고속은 좌석이 45석이고 우등고속은 28석이라 좌석간 거리가 넓어 쾌적한 편이다.요금도 우등고속 쪽이 더 높다.우등고속버스는 차량 우측열이 1인석으로 되어 있어 혼자 여행할때 이용하기 좋다.전체등급을 선택하여 시간대에 맞는 버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휴가철이 아닌 평일 낮시간대에는 만석이 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우선 승차권에 표시된 좌석에 착석한 후 버스가 출발하면 그때 마음에 드는 빈자리로 이동하면 된다.심야우등 및 고속은 밤 10시 이후에 할증요금이 추가될 뿐 별다른 차이는 없으며 대부분 우등버스 위주로 운행된다.




출발일시와 매수를 선택 후 승차권예매를 클릭하면 해당 일시에 운행하는 버스시간표가 뜬다.


원하는 시간대를 선택하면 아래 화면처럼 좌석번호를 지정할 수 있다.이미 예약된 좌석은 선택되지 않는다.



좌석선택후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거나 계좌이체를 한 후 승차권예매.예약를 눌러 완료하면 된다.보안상의 문제로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같은 웹브라우저에서는 최종 결제가 불가능하고 MS 인터넷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서만 가능하다.


<승차권 발급 받기>

예매 및 예약한 승차권을 발급 받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다.첫번째 홈티겟으로 발행하는 방법인데 인터넷으로 예매한 승차권을 집이나 회사에서 개인용 프린터기로 출력하는 것이다.엄밀히 말하면 승차권이라기 보다는 홈티겟 영수증 형태이며 승차권 대용으로 이 영수증을 프린터로 뽑아 사용하는 것이다.좋은 방법이기는 하지만 프린터 출력부터 사용까지 여러가지 번거로운 점이 많고 취소시에도 불편한 점이 있다.



두번째는 인터넷에서 예약한 승차권을 터미널의 매표소나 주변에 있는 무인발권기로 발급받는 것이다.단,예약에 사용했던 신용카드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예약시 사용했던 신용카드를 매표소에 제시하고 예약발급이라고 말하면 예약된 정보로 승차권을 발급 해주거나 아니면 무인발권기를 이용하라고 안내를 해준다.무인발권기의 이용법은 매우 간단하다.예약발권 전용 기기에서 예약권 찾기 버튼을 누르고 신용카드를  긁어 주면 5초이내에 승차권이 발급되어 나온다.


<예약.예매 취소 및 부도 처리 수수료>

예매는 승차권 요금을 미리 지불 또는 결제한 것이고 예약은 말그대로 예약만 해둔 것이다.고속버스홈티켓 취소는 인터넷상에서 차량 출발 전에는 인터넷 또는 해당 터미널에서 가능하지만 차량 출발 후에는 출발터미널에서만 가능하다.


예약/예매 당일 (당일출발차량 예약 후 1시간 이내를 기준) 또는 승차일 2일전 취소  - 수수료 없음

예약/예매 후 출발일 1일 전일부터 차량출발 전까지 취소 - 승차권 요금의 10%

당일출발차량 예약건을 1시간 이후로 취소 - 승차권 요금의 10%


출발시각까지 발권, 취소, 홈티켓 미발행 시 예약/예매 승차권에 대해 부도처리 되며 승차권 요금의 20%가 수수료로 부과된다.


관련글 : 스마트폰으로 고속버스 예약


<터미널 이용시 주의사항>

강남고속버스터미널의 정식명칭은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이다.이 터미널에서는 경부선(대전,천안,대구.포항,부산 방면),영동선(강릉.동해 방면)으로 운행하는 고속버스만 탈 수 있다.김제,논산,남원,목포,여수,완도,진도,해남 방면의 호남선은 서울고속버스터미널 건너편에 있는 센트럴시티 터미널에서만 탑승 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한다.지하철 고속터미널역 8번 7번 출구는 센트럴시티, 1번 2번 출구는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이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