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오피스 프로그램 중 원노트를 설치하고 추가기능으로 파일을 빠르게 검색해준다는 Windows search를 설치했더니 아래와 같은 파일이 윈도 작업관리자 프로세스로 실행되어 있었다.

searchfilterhost.exe

searchprotocolhost.exe

searchindexer.exe

윈도서치는 일종의 파일 색인화 기능으로 컴퓨터에 저장 되어 있는 여러가지 많는 파일들을 미리 색인화하여 파일이나 문서 검색시 빠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업무용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용자에게 유용한 기능이다.그렇지만 색인화 과정에서 하드디스크 읽기가 발생하여 CPU 점유율이 높아지고 메모리를 차지하게 되어 일반 이용자들에게는 컴퓨터의 리소스를 깎아 먹는 애물단지에 지나지 않는다.

위의 세가지 프로세스를 띄우지 않으려면 해당 프로그램을 삭제하거나 자동 실행이 되지 않도록 설정하면 되는데 컴퓨터의 성능저하등으로 업무용 컴퓨터에서 Windows Search 기능을 일시 중지 하고 싶을때는 제어판 - 관리도구 - 서비스로 들어가서 Windows Search 서비스를 찾아 속성 보기 창에서 중지 할 수 있다.


컴퓨터를 켰을때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게 하려면 시작 - 실행 - msconfig 입력 엔터 - 시작프로그램 목록에서 Windows Search 체크를 해제해주고 재부팅하면 된다.

프로그램 삭제는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로 들어가서 목록의 하단부에서 Windows Search 4.0을 제거 하면 된다.